Extremely Agile2010. 8. 2. 15:02
  • 별로 하는 일 없어보이는 팀원도, 스스로는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뽀대나게 일하는 방법을 모를 뿐이다.(관리자 법칙 12) 2010-04-12 20:31:04
  • 팀원을 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어떤 상황에서도 감정적으로 흔들리지 않는 것이다. 토론 중에 이성을 잃는 관리자만큼 없어보이는 사람도 드물다.(관리자 법칙 13) 2010-04-12 20:53:49
  • 회의실에 노트북을 지참하는 팀원이 많다는 것은 회의가 길고 지루하다는 뜻이다. 해결책은 두가지이다. 회의실에 무선 AP를 끊던가, 회의를 짧고 굵게 하던가.(관리자 법칙 14) 2010-04-13 12:15:52
  • 프로그래머를 긴급 수혈해서 일정이 단축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확률로만 따지면 푸닥거리 쪽이 더 높을 지도 모른다.(관리자 법칙 15) 2010-04-13 15:16:55
  • 불확실성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불확실하다는 사실을 가능한 한 빨리 드러내는 것이다. 드러내지 않으면 관리도 불가능하다.(관리자 법칙 16) 2010-04-13 17:07:59
  • 자신이 누구인지 잘 모르겠다면 평소에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돌이켜보자. 평소에 리팩터링 생각만 하고 있다면 프로그래머일 것이고, 아키텍처 생각만 하고 있다면 아키텍트일 것이다. 다른 사람들 생각만 하고 있다면, 관리자일 가능성이 높다.(관리자 법칙 17) 2010-04-13 23:24:43
  • 잦은 야근은 개발 프로세스가 비효율적일 때 풍기는 냄새 중 하나이다.(관리자 법칙 18) 2010-04-14 01:08:14
  • 수평적인 사고는 관리자의 아집 때문에 빚어질 수 있는 재앙을 막는 데 기여한다.(관리자 법칙 19) 2010-04-14 13:14:55
  • 테스트를 게을리하는 프로그래머의 위험지수가 1이라면, 자신이 만든 테스트를 과신하는 프로그래머의 위험지수는 100정도 된다.(관리자 법칙 20) 2010-04-14 13:52:06
  • 기술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가늠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그 기술을 설명하는 하나의 다이어그램을 성공적으로 그려낼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관리자 법칙 21) 2010-04-21 11:04:37
  • 형평성은 단순히 1/N의 문제가 아니다.(관리자 법칙 22) 2010-04-22 14:40:24
  • 일을 빨리 끝내는 사람에게 일을 더 주면, 다음부터는 아무도 일을 빨리 끝내려 하지 않게 된다.(관리자 법칙 23) 2010-04-22 15:08:33
  • 팀원들로부터 최고의 생산성을 이끌어 내는 한가지 비결은, 팀원의 기여가 유무형의 보상으로 반드시 돌아오게 된다는 사실을 각인시키는 것이다. 대부분의 팀원들은 무형의 보상(좋은 평판, 늘어난 여유시간 등등)에 더 감동하는 경향이 있다.(관리자 법칙 24) 2010-04-26 10:01:38
  • 대부분의 팀원들은 상사로부터의 평가보다 동료 팀원들로부터의 평가에 더 민감하다.(관리자 법칙 25) 2010-04-26 10:02:31
  • 직무능력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팀원이 있다면 목표를 너무 추상적으로, 너무 크게 잡고 있는 것이 아닌지 살펴보라.(관리자 법칙 26) 2010-04-26 16:34:08
  • 버그를 해결하기 전에 새로운 기능 추가를 지시하지 말라.(관리자 법칙 27) 2010-04-28 17:06:34
  • 테스트가 개발을 주도하게 하라.(관리자 법칙 28) 2010-04-28 18:08:13
  •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다음에는 시스템을 전부 다시 테스트하라.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자동화하라.(관리자 법칙 29) 2010-04-28 18:15:58
  • 비전을 찾지 못하는 팀원에게는, 자신의 전문성이 어디 있는지를 돌아보도록 조언하라.(관리자 법칙 30) 2010-04-29 10:23:50
  • 전문성은 동기(Motivation), 의지(Will), 시간(Time), 소통(Communication)의 네 가지 자질이 갖추어져 있어야 얻을 수 있는 자격증 같은 것이다.(관리자 법칙 31) 2010-05-03 15:36:31
  • 처음부터 완벽한 계획이란 없고, 예측은 언제나 불확실하다. 그러니 구체적인 사실에 집중하고, 완전한 일정을 만들려는 과욕은 버려라.(관리자 법칙 32) 2010-05-28 13:36:54
  • 팀원들이 자신을 미워하는 것 같으면 회의 시간에 혼자만 말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보라.(관리자 법칙 33) 2010-06-24 10:22:37

이 글은 공중곡예사님의 2010년 4월 12일에서 2010년 6월 24일까지의 미투데이 내용입니다.

Posted by 이병준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

  1. duru

    ㅋㅋ 관리자법칙은 몇번까지 갈꺼에유? 콘텐츠 아이디어가 넘치네유~~

    2010.08.04 14:0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