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ughts2014.09.02 10:03

5. 잘난 맛에 사는 개발자


이런 부류의 개발자는 보통 '내 코드에는 버그가 없다'나 '그건 당신 실수다'라거나 '그건 네 잘못이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좋은 회사에서 일하는 프로그래머일수록 자부심이 지나쳐서인지 이런 경향이 강하다. 일례로 D모 사의 팀장급 개발자를 모셔다가 세미나를  한 적이 있는데, 청중의 어떤 요구도 가볍게 씹어주는 신공을 발휘한적이 있다. '내 목소리는 원래 작아서 이것 보다 크게 말씀드릴 수 없으니 알아서 들으시라'는 말은 아직도 우리 회사의 직원들 사이에 전설로 남아 있다. 와서 세미나 해 주는 것만 해도 영광이란 소리다.


거기다 이런 부류의 개발자는 같은 회사 직원을 제외한 다른 누구에게는, 동문 선배님이라도 되지 않으면 절대로 친절하거나 살갑지 않다. 살면서 누구에게 친절한 적이 한 번도 없는 인간들처럼 군다는 것이 특징이다. 본인은 스스로 멋있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는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재수없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CEO라고 해도 쉽게 내치기에는 어려운 단계의 직원일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참고 같이 지내는 것이 좋다. CEO에게는 '잘난 척'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참고 지내기는 쉬운 편이다.


4. 일을 줄이려는 본능에만 사로잡힌 개발자


윗 선에서 다 협의가 끝난 사항도 재차 전화를 걸어서 '부탁'하지 않으면 절대로 하려고 들지 않는 개발자. 윗 선에서 양해가 된 사항이라고 해도 끝까지 고집을 부린다. '더 많은 일은 싫다'는 본능에 따라서만 행동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은 내가 네 윗선과 같은 급이라는 뉘앙스를 풍기면 알아서 기기도 한다. 


협력관계로 진행되는 일을 지연시키는 주범이기 때문에 이런 개발자를 발견하면 바로 자르는 것이 좋다. 


3. 다른 사람의 말에 잘 귀를 기울이지 않는 개발자


어지간한 대가의 말이 아니면 잘 배우려 들지 않는 부류의 개발자. 부하직원으로 두기에 어려운 유형이기도 하고, 상사로 모시기에도 어려운 유형이기도 하다. 세미나 시간에는 보통 졸기 마련이고, 회의 분위기를 해친다. 자기가 아는 내용일 경우에는 담당자가 답변할 기회를 가로채기도 한다. 


함께 일하기 피곤한 스타일이므로, 스타트업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다. 


2. 자기 개발 역량이 0인 개발자


뭐든 배우려는 생각이 별로 없어서 신기술 대응 능력이 0에 가까운 개발자. 아는 거라도 깊게 알면 그나마 다행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드물다.) 강의를 듣거나 책을 보거나 하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남들이 다 아는 내용도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겸손히 들을 자세가 되어 있는 경우에는 예외이나, 그럴 준비도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영원히 초중급 개발자로 머물게 될 스타일이다. 


다른 길로 인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짜증내는 개발자


짜증나는 개발자 제 1위는... 바로 짜증내는 개발자. 인생이 엿같고 힘들어서 아무한테나 짜증부리고 싶으면 일을 때려치우고 집에 가서 쉬는게 좋겠다. 전화에 응하는 상대방은 당신과 협력 관계에 있는 회사 직원이며, 당신에게 최대한 친절하려고 애쓰는 중이다. 그런 사람에게 전화로 짜증 내 봐야 당신 손해다. 당신 회사의 평판을 깎아먹기 때문이다. 


CEO는 이런 직원을 발견하면 바로 자르는 것이 좋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이병준
TAG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

  1.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위의 5가지 이야기는 개발자보다는 사회에서 사회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 해당 되는 이야기 같네요.

    2014.09.02 20: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흑흑... 저는 자기계발 열심히 하려고 노력은 했는데 마음만큼 제대로 되질 않아서 회사에 미안하다는 생각이 계속 들더라구요. 결국은 개발자 때려치우고 다른길 찾아보고 있어요. ㅠㅠ

    2014.09.02 23: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공감가네요.. ㅋㅋㅋㅋ
    같이 일하면 힘든타입... ㅜ ㅜ

    2014.09.05 09: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Frez

    이건 개발자에 해당하는 얘기들이 아니죠. 그냥 그런 사람이 있는 것일 뿐.
    기획자, PM에 갖다붙여도 마찬가지입니다.

    2014.09.05 16:4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