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emely Agile/TDD2007.09.20 10:54
웹에 대해서 관심을 끊은지 하도 오래되어서 이런 툴이 나온줄도 몰랐군요.

TDD할 때 가장 짜증나는 부분이 웹 사이트를 비롯한 "User Interface"에 대한 interaction을 어떻게 자동화 할 것이냐 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예전에 좀 했었지만, 그냥 얼핏 생각하기에는 Lynx같은 텍스트 기반 브라우저를 돌려서 그 결과를 적절히 파싱한 다음에 원하는 결과와 대조하면 되는게 아닐까, 하는 다소 느슨한 생각만 하고 있었어요. 언젠가 그런 솔루션을 찾거나 만들거나 해야지... 하는 생각만 했더랬죠.

그러다 웹 서핑하는 도중에 Selenium이라는 솔루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웹 사이트 주소는 http://openqa.org/ 입니다.


Selenium IDE 사용 예를 보여주는 플래쉬 무비


웹 사이트에 대한 interaction을 녹화해두었다가 재생해주는 방식을 사용해서 웹에 대한 테스트를 자동화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얼마나 테스트를 잘 할 수 있는지는 아직 해보지 않아서 모릅니다만, 나중에 한 번 써 봐야 겠어요. 그런데 공짜는 아닌거같군요. -_-

Seleniuim IDE는 Firefox하고만 연동되는것 같습니다만, Selenium Core는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서 다 잘 되는군요.  심지어는 이런 저런 운영체제들에서도 다 잘 돌아갑니다. 거기다 오픈 소스... :-) 쭉 읽어보니 Selenium Core는 자바 스크립트 기반 솔루션인것 같습니다. Selenium IDE는 Core를 통한 Test Case 개발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툴인 셈이고요.
신고
Posted by 이병준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