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emely Agile/General2012.09.24 11:44

일전에 삼성 노트북 터치패드 위치가 왜 불편한지에 대한 글을 적었었습니다. ([Extremely Agile/General] - 삼성 New Series 9 터치패드. 왜 불편한가) 글을 올리고 나서 조금 더 생각해봤는데요. 오늘 그 결과를 적습니다.


이전에도 언급했었지만, 애플 노트북은 터치패드가 노트북 가운데에 위치해 있습니다. 




반면, 삼성 노트북은 터치패드가 왼쪽으로 치우쳐 있죠. 




삼성 노트북의 터치패드가 왼쪽으로 치우져 있는 것은, 전적으로 F, J 키의 위치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다시피 F키와 J 키는 키보드를 두드릴 때 왼손 검지와 오른손 검지를 놓는 위치죠. 


삼성 노트북 설계자들은 터치패드가 이 키 바로 아래에 있어야, 키보드를 두드릴 때 손바닥에 의해 터치패드가 눌리는 증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것으로 보여요.


그런데 그런 가정이 성립하려면, 노트북을 쓰는 사람이 몸을 F와 J 맞은 편에 두고 노트북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보통 사용자들은 노트북 모니터를 기준으로 몸을 두지, 키보드의 F와 J키를 기준으로 몸을 두지 않습니다. 


그래서 노트북 위에 손을 올려놓으면, 손의 각도(검지 기준)는 다음 그림과 같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 점을 고려할 때 터치패드의 최적 위치는 스페이스 바 바로 아래가 아니라, 노트북의 가운데 쪽이 되어야 맞습니다. 즉, 터치 패드를 키보드 기준으로 배열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죠.


시중에 나와 있는 노트북 가운데, 터치패드를 가운데 놓는 제품은 HP, 애플, 아수스에서 나온 노트북 정도입니다. 많은 노트북들이 터치패드를 F와 J 아래에 두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이병준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

  1. 1

    직접써보시면 알게 되실거에요 노트북 중앙에 있는게 더불편합니다..

    2013.11.19 19: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제가 맥북도 쓰고 있는데요.
      삼성 터치패드는 불편해서 자꾸 끄게 되더군요.. ㅎㅎ

      2013.11.21 08:42 신고 [ ADDR : EDIT/ DEL ]
  2. KC

    마우스 안쓰고 터치패드만 사용하면서 쓰신 글인지...마우스 없애고 터치패드만 쓰면 가운데 있는게 얼마나 불편한지 느끼실 겁니다.

    2016.01.19 15: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