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emely Agile/TDD2008.10.31 14:31

jMock은 Mock 객체를 이용해 테스트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www.jMock.org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즘 회사에서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좀 더 '테스트 가능'(testable)하게 만드는 동시에 test coverage를 높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 했던 일과는 조금 다른 일이라, 재미있습니다.

jMock 계열의 라이브러리로는 EasyMock 같은 것도 있습니다만, 써보니까 'Easy'하다고 꼭 좋은것만도 아니어서 다시 jMock으로 돌아왔습니다. 돌아와보니 jMock이라고 또 그리 사용법이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사용법이 좀 까다로와 보여서 진입장벽이 '약간' 있을 뿐이죠.

Mock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목적은, '테스트 대상 알고리즘을 그 알고리즘이 대상으로 하는 자원과 분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가령 알고리즘 foo가 어떤 자원 bar들을 대상으로 돌아간다고 해 봅시다. bar의 구현 상태와는 독립적으로, foo의 정확성만을 테스트하고 싶다고 해 봅시다. 그 경우에는 '원하는 대로 동작하는 것이 보장된' 가짜 bar 객체들만을 만들어 두고 그 위에서 foo를 돌리게 되면 foo의 정확성을 무리없이 검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결국 Mock 라이브러리들이 하는 일은, '분리(separation)'라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남의 코드'를 테스팅하는 사례를 살펴보기전에, 우선 jMock 라이브러리 사용법의 '골격'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Mock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략 다음과 같은 클래스들을 임포트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뭐 eclipse가 알아서 다 해주긴 하지만..ㅎㅎ) 전 JUnit 4를 가지고 프로그래밍을 했기 때문에, JUnit4Mockery 클래스를 임포트하도록 했습니다.

import org.jmock.Expectations;
import org.jmock.Mockery;
import org.jmock.integration.junit4.JUnit4Mockery;
import org.jmock.lib.legacy.ClassImposteriser;

그런 다음 이제 JUnit 테스트 클래스의 안을 채워나가야 하는데요. ConnectionManager라는 클래스가 있다고 치고, 그 클래스를 테스트하는 JUnit4 클래스를 구현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 클래스 제일 윗부분에 다음과 같은 부분을 둡니다.

public class ConnectionManagerTest {

  private Mockery context = new JUnit4Mockery() {{
    // enable mocking of class also (not only interface!)
    setImposteriser(ClassImposteriser.INSTANCE);
  }};
  ...

}

보통 Mock 라이브러리들은 Interface 클래스를 인자로 받아, 그 인터페이스가 하는 일을 흉내내는 가짜 객체를 생성합니다. 그런데 EasyMock이나 JMock은 확장을 통해 일반 클래스를 인자로 받아서 Mock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위의 적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일반 클래스를 인자로 받아 Mock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이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대략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릅니다.

 @Test
 public void testRun() throws Exception {

  // 1. Mock 객체 생성
  final Connection mock = context.mock( Connection.class );

  // 2. Mock 객체를 테스트 대상 알고리즘에 세팅
  ...
 
  // 3. 알고리즘을 돌렸을 때 mock 객체에 무슨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를 명시
  context.checking( new Expectations() {{
   allowing (mock).getInteger(); will(returnValue(34));
   oneOf (mock).writeInteger(56);
   allowing (mock).close();

  }});

  // 4. 알고리즘 구동
  ...

  // 5. 각종 assert 문들 삽입
  ...
 }

우선, Mock 객체를 만듭니다. context.mock의 인자로 객체를 찍어낼 클래스를 인자로 넘겨주어야합니다. 그런 다음, 만들어진 mock 객체를 테스트 대상 알고리즘에 세팅합니다. 알고리즘을 구동할 때 mock 객체를 인자로 넘겨주게 되어 있다면, 이 단계를 생략해도 무방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알고리즘을 실제로 돌리면 mock 객체에 어떤 행위가 일어나게 되리라 '기대'(expectations)하는지를 세팅합니다. context.checking 메소드에 Expectations객체를 만들어 넘겨주는 식으로 세팅하게 되는데, 그 안에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행위 목록을 적어주면 됩니다. 일단 위의 예제의 의미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allowing... 으로 시작되는 줄은, 알고리즘 구동 과정에서 mock 객체의 getInteger() 함수가 여러번 불리게 될 수 있는데, 그 때 마다 34를 리턴하도록(will(returnValue(34))) 지시하고 있습니다.
oneOf... 로 시작되는 줄은, 알고리즘 구동 과정에서 mock 객체의 writeInteger 함수가 단 한번 불리게 되는데, 그 때 인자로 56이 전달되어 호출되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의 allowing...으로 시작되는 줄은, 알고리즘 구동 과정에서 mock 객체의 close() 함수가 여러번 불리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결국, mock 객체가 알고리즘의 요구에 어떻게 반응하여야 하는지를 명시하는 셈입니다. 이 부분을 잘 작성해주면 mock 객체에 전달되는 값이 예상치와 일치하는 지를 검사하여 알고리즘이 제대로 된 값을 사용해 mock 객체와 통신하는지를 검사할 수 있게 되고, 결국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검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expectation의 목록을 작성하고 나면, 그 다음으로는 알고리즘을 구동시키고, assert구문들을 사용하여 (assertTrue, assertFalse 등) 구동 후의 상태가 예상한 것과 일치하는지를 보면 됩니다.

expection을 작성하는 문법이나, JMock 사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은 JMock 웹사이트에 올라온 cheat sheet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 이어서...]

신고
Posted by 이병준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

  1. 이상곤

    JMock에 대한 강좌 잘 읽었습니다. 헌데 따라 하는 중 ClassImposteriser 클래스를 임포트하는 과정에서 바로 막혔습니다. ㅠㅠ package가 org.jmock.lib.legacy 아래에 ClassImposteriser 있다고 나와 있고 API 문서를 봐도 그렇게 나와 있는데 stable 버전 2.5.1 jar 파일에는 그 이하에 legacy가 안보입니다. 혹시 제가 뭔가 간과 한 부분이 있는지요?

    2010.01.20 14: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